조류 사진

화성 떼기러기 + 잡초(雜草)

低山 2020. 10. 22. 05:45

화성 떼기러기 + 잡초(雜草)

 

 

2020년 10월 21일.. 화성

 

 

 

 

 

 

 

 

 

 

 

 

 

 

 

 

 

 

 

 

 

 

 

 

 

 

 

 

 

 

 

 

 

 

 

 

 

 

 

 

 

큰기러기 - 몸길이 76∼89cm이다. 일반 기러기보다 짙은 갈색을 띠며, 부리는 검정색이나 끝 가까이에 등황색 띠가 있다. 다리는 주황색이다. 몸 아랫면에 가로무늬가 있다.
한배의 산란수는 4∼5개이며 7개까지도 낳는다. 알을 품는 기간은 약 26일인데, 암컷은 알을 품기 시작하면 좀처럼 둥지를 떠나지 않으며 하루에 한 번 정도 먹이를 찾아나선다. 새끼의 성장 기간은 7∼8주이다. 초식성으로 밀과 보리의 푸른 잎이나 버려진 낟알, 감자, 고구마, 마름 열매, 잡초 씨 등 다양한 먹이를 먹는다. 만·간척지·농경지·못·호수·하천 등의 습지와 물가에서 먹이를 찾고, 쉴 때는 한쪽 다리로 서거나 배를 땅에 대고 머리는 뒤로 돌려 등깃에 파묻는다.
구북구 북부에서 번식하고, 겨울에는 남쪽 온대지방까지 내려가 겨울을 난다. 한국에서는 기러기류 중 쇠기러기 다음으로 흔한 겨울새로 전국에서 볼 수 있다. 10월 하순에 찾아오기 시작하여 3월 하순이면 완전히 떠난다. 2012년 5월 31일 멸종위기야생동식물 2급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라고 두산 백과사전에 나와 있습니다.

 

 

쇠기러기 - 몸길이 약 75cm이다. 몸 빛깔은 보통 회갈색인데 몸통 앞쪽이 등쪽보다 연하고 이마의 흰색무늬와 분홍색 부리, 오렌지색 다리, 배쪽의 불규칙한 가로무늬 등이 특징적이다. 학명과 영어명은 모두 '이마가 흰 기러기'라는 뜻이다. 한국에서는 흔한 겨울새이고 100~1,000마리 이상의 무리를 쉽게 볼 수 있는데, 11∼3월에 해안지역과 평지에서 눈에 띈다. 중부지방보다 남부지방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농경지·못·습지·만·간척지 및 하구 부근의 앞이 탁 트인 넓은 지역을 좋아하며, 낮에는 파도가 잔잔한 만이나 호수에서 잠을 자고, 아침과 저녁에는 농경지로 날아와 주로 식물성 먹이를 찾아 먹는다. 툰드라 하천의 섬이나 습지 풀밭에 접시 모양의 둥우리를 틀고 5월 중순~7월 상순에 한배에 3∼7개(보통 4개)의 알을 매일 1개씩 낳는다. 암컷이 알을 품은 지 21∼28일(보통 23일)이면 새끼가 알을 깨고 나오는데, 45일간(캐나다 북서부) 또는 55∼65일간(요콘 삼각주)의 성장 기간을 거쳐 둥우리를 떠난다. 유럽·아시아·북아메리카 등지에서 번식하며, 북위 30° 이남 지역에서 겨울을 난다. 라고 두산 백과사전에 나와 있습니다.

 

줄기러기 - 몸길이 약 70~76cm이다. 바이칼호 남부에서 몽골 고원지대, 중국 북부, 히말라야 북부에서 번식하고, 겨울에는 인도에서 월동하며, 일부는 미얀마에서도 월동한다. 국내에서는 2003년 3월 15일 한강 하구 공릉천 초입에서 1개체, 2013년 12월 10일 강화도에서 1개체, 2015년 5월 26일 경남 하동에서 1개체가 관찰된 미조다.

 

행동

작은 무리를 이루어 하구, 호수, 경작지에서 월동한다.

 

특징

다른 종과 혼동이 없다. 전체적으로 밝은 청회색이다. 몸윗면의 깃 가장자리는 흰색이다. 머리는 흰색이며 뒷머리에 검은 줄무늬가 2개 있다. 앞목과 뒷목은 검은색이며 옆목은 흰 선이 길게 세로로 그어져 있다. 앞목은 윗부분이 특히 어둡고 아랫부분은 가슴과 거의 같은 색으로 밝게 보인다. 부리와 다리는 등색을 띤 노란색이다. 날 때 첫째날개깃과 둘째날개깃이 검은색으로 보인다.

어린새

눈앞에서 부리 기부까지 회색 줄무늬가 있다. 앞이마는 흰색, 정수리에서 뒷목 아래까지 균일한 어두운 회갈색이다. 다리와 부리는 성조보다 색이 엷다. {야생조류 필드가이드]

 

 

 

. 자주가는 까페

 

아래 주소 클릭

 

국제특공무술연합회

www.tgms.or.kr/

http://blog.naver.com/itgms/

 

남한산성자연사랑

 

얕으막한 산, 저산카페 이동

 

SUANBO LIONS CL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