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 !! 조류 시리즈

추억 호반새 시리즈 [特] 4 - 6

低山 2022. 6. 12. 00:18

추억 호반새 시리즈

 

 

 

[特] 양주 청호반새, 호반새, 물총새 동시(同時)

 

 

 

4. 조화(調和)로운(궁합이 맞는 ㅎ~) 부부 물총새

 

 

 

2019년 7월 12일.. 양주

 

 

 

 

 

 

 

 

 

 

 

 

 

 

 

 

 

 

 

 

 

5. full course를 지향하는 완벽주의자 호반새

 

 

 

 

 

 

 

 

 

 

 

 

 

 

 

 

 

 

 

 

 

 

 

 

 

 

 

 

 

 

 

 

 

 

 

 

 

 

 

9. 표정관리하며 노래부르는 호반새(불새)

 

 

 

 

 

 

 

 

 

 

 

 

 

 

 

 

 

 

 

 

 

 

 

 

 

 

 

 

 

 

 

 

 

 

 

 

 

 

 

 

 

 

 

 

 

 

 

 

 

 

 

 

 

 

 

 

 

 

 

청호반새 [야생조류 필드 가이드]

 

 

서식

 

인도에서 동쪽으로 네팔, 부탄, 미얀마, 중국, 한국에서 번식한다. 대부분 텃새이지만 중국 동부에서 동북부(랴오녕성), 한국의 번식집단은 번식 후 동남아시아로 이동한다. 국내에서는 다소 흔한 여름철새다. 4월 하순에 도래해 번식하며, 9월 하순까지 관찰된다.

 

행동

흙 벼랑이 있는 논 주변의 계류, 호수 주변에 서식한다. 개울가 전신주나 나뭇가지에 앉아 있다가 물고기, 개구리, 곤충 등을 잡는다. 먹이는 바위 또는 나뭇가지에 여러 차례 부딪쳐 기절시킨 후에 먹는다. 둥지는 하천가의 흙 벼랑에 깊이 60~100㎝로 구멍을 파서 짓는데, 매년 같은 구멍을 이용하기도 하며, 여러 개의 구멍이 이웃해 있는 경우도 있다. 5월 중순부터 산란한다. 한배 산란수는 4~5개이며 암컷이 홀로 19~20일간 포란한다.

 

특징

암수 색깔이 같다. 부리는 붉은색이며 길고 굵다. 머리는 검은색이며 몸윗면은 광택이 있는 푸른색이고, 어깨는 검은색이다. 날 때 첫째날개깃 기부에 큰 흰 반점이 보인다. 멱과 가슴은 흰색이며 아랫배는 주황색이다. 다리는 붉은색이다.

어린새

윗부리는 흑갈색이며 아랫부리는 주황색이다(가을 이동시기에 윗부리의 흑갈색이 점차 엷어진다). 가슴에 흐린 검은색 비늘무늬가 있다. 눈 앞쪽으로 매우 짧은 때 묻은 듯한 흰 눈썹선이 있다. 다리 앞쪽은 흑갈색이며 뒤쪽은 주황색이다.

 

 

호반새 - 몸길이 약 27.5cm이다. 몸 윗면의 머리·등·날개·꼬리는 붉은색이고 아랫면은 턱밑을 제외하고는 오렌지색이다. 다리도 붉은색이고 부리는 색이 더 짙다. 한국에서는 드물지 않은 여름새이다. 산간 계곡이나 호숫가의 혼효림과 활엽수림 등 우거진 숲속 나무구멍에서 번식하는데, 평지 농촌이나 농경지 부근에서도 낙엽활엽수의 나무구멍을 이용하여 번식하기도 한다. 나는 모습이 민첩하다. 계류나 물가 나뭇가지 위에 꼼짝 않고 앉아 있다가 작은 물고기나 개구리·가재 등을 잡아 나뭇가지에 부딪쳐 기절시킨 뒤 먹는다. 딱정벌레·매미·메뚜기 따위의 곤충도 곧잘 먹는다. 산란기는 6∼7월이며 한배에 5∼6개의 알을 낳는다. 한국·일본·중국(동북부)에서 번식하고 필리핀·셀레베스섬 등지에서 겨울을 난다. 라고 두산 백과사전에 나와 있습니다.

 

 

물총새 - 물총새의 종류는 약 90종으로 알려져 있다. 온대지역과 열대지역에 걸쳐분포하며 대부분의 종류는 아열대지역에서 서식한다. 물총새의 몸길이는 약 15cm이다. 몸의 윗면은 광택이 나는 청록색이다. 턱 밑과 멱은 흰색이나 다소 누런 갈색을 띤다. 목 옆면에는 밤색과 흰색 얼룩이 있다. 부리는 검고 암컷의 아랫부리는 붉다. 다리는 진홍색이며 앞발가락 3개는 붙어 있다. 어른새의 여름깃은 1~3월에 불완전하게 털갈이한다. 물가에 살며 여름에는 내륙, 겨울에는 바닷가에서 볼 수 있다. 저수지 주변 둑이나 개울가에 번식하는 흔한 여름새였으나 한때 농약을 마구 뿌려 개체수가 크게 줄어들기도 하였다. 중부 이남에서는 일부가 겨울을 나는 보기 드문 겨울새이기도 하다.

3월 상순~8월 상순에 물가 흙벼랑이나 언덕에 구멍을 파서 둥지를 틀고 물고기 뼈를 토해내서 알자리를 마련한다. 한배에 4∼7개의 둥글고 흰 알을 낳는데, 알을 품는 기간은 약 20일, 새끼를 먹여 기르는 기간은 약 25일이다.
물총새는 먹이를 잡기위해서 연못가에 나뭇가지나 바위 등지에 망대(望臺)를 가지고 있다. 수면에서 1~1.5m의 높이에 자리를 잡고 기다렸다가 수면에 물고기가 지나가면 물속으로 뛰어들어 큰부리로 잡아챈다. 먹이의 크기는 2~5cm 가량의 작은 물고기인데 뼈가 걸리지 않도록 반드시 머리부터 삼킨다. 주로 민물고기를 잡아먹지만 양서류·곤충·갑각류 따위도 잡아먹는다. 한국·일본·사할린섬·타이완·중국·아무르·몽골·인도차이나·말레이반도·인도 등지에 분포한다. 라고 두산 백과사전에 나와 있습니다.

 

 

 

 

 

자주가는 까페

 

아래 주소 클릭

 

국제특공무술연합회

www.tgms.or.kr/

http://blog.naver.com/itgms/

유튜브 (YouTube) NoWon Park.

 

송파드럼동호회 유튜브

송파 드럼동호회 실버 (공개)

 

남한산성자연사랑

 

얕으막한 산, 저산카페 이동

 

SUANBO LIONS CLUB

 

GLA 어학원 www.gla.or